천사의 섬 신안군에서 박우량 군수 초청 ‘가나안 리더십 포럼’ 개최
천사의 섬 신안군에서 박우량 군수 초청 ‘가나안 리더십 포럼’ 개최
  • 교회복음신문/한국기독타임즈
  • 승인 2023.11.1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이사회, 1박2일 포럼 및 관광
‘가나안 리더십 포럼’, 첫 외지서 개최
(재)가나안교육원(이사장 김성우)/가나안농군학교(설립자 이현희 목사) 운영이사 50여 명이 11월8일(수)~9일(목)까지 신안군을 방문, 박우량 신안군수를 특강 강사로 ‘가나안 리더십 포럼’(회장 김대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을 개최했으며, 퍼플섬, 양산해변, 1004섬 분재정원 등을 둘러보는 1박2일의 일정을 가졌다.
(재)가나안교육원(이사장 김성우)/가나안농군학교(설립자 이현희 목사) 운영이사 50여 명이 11월8일(수)~9일(목)까지 신안군을 방문, 박우량 신안군수를 특강 강사로 ‘가나안 리더십 포럼’(회장 김대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을 개최했으며, 퍼플섬, 양산해변, 1004섬 분재정원 등을 둘러보는 1박2일의 일정을 가졌다.

우리나라 최서남단에 위치한 신안군은 1004섬으로 불린다. 섬마다 다양한 특징을 띠고 있다.

천연기념물인 홍도, 상라봉 굽이길을 지닌 흑산도, 청정바다와 주상절리, 해금강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닌 만재도, 사랑의 해변으로 불리는 비금도, 탐방로에서 짱뚱어, , 갯지렁이 등 다양한 수생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증도, 매년 4300만 송이 각양각색의 튤립의 대향연이 펼쳐지며 12km 광활한 대광해변 승마체험과 일몰을 즐기는 임자도, 두리~박지~반월도를 잇는 1,462m 목교로 놓아진 퍼플교 안좌도, 삼림욕과 해수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분계 해송 숲 자은도 등이다.

신안군은 전국에서 가장 넓고 질 좋은 갯벌과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30)한 최고의 휴양 섬 가운데 홍도(1), 증도(2), 우이도, 임자도, 비금도, 흑산도 가거도 등 7개 섬이 꼽힐 정도로 비경을 자랑한다.

박우량 신안군수
박우량 신안군수의 특강

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신안 국립갯벌, 보랏빛으로 물든 반월도 박지도, 5,000만 평의 광활한 바다정원으로써 자연 속 휴식 및 자연친화적 생태공원 ‘1004섬 분재정원은 신안군의 자랑거리다.

()가나안교육원(이사장 김성우)/가나안농군학교(설립자 이현희 목사) 운영이사 50여 명이 118()~9()까지 신안군을 방문, 박우량 신안군수를 특강 강사로 가나안 리더십 포럼’(대표 김대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을 개최했으며, 퍼플섬, 양산해변, 1004섬 분재정원 등을 둘러보는 12일의 일정을 가졌다.

(재)가나안교육원 이사장 김성우 장로의 인사말
(재)가나안교육원 이사장 김성우 장로의 인사말
김성우 이사장(우)이 박우량 군수에게 선물을 전달했다.
김성우 이사장(우)이 박우량 군수에게 선물을 전달했다.

도착과 함께 군청에서 박우량 신안군수를 강사로 남이 가지 않는 길”(The one & only)이라는 주제 강연이 있었다.

박우량 군수는 강연에서 하남시에서 4년간 부시장을 역임했으며 이후 신안군수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 두 번 두 번 연임(무소속 3)하면서 이제 4번째 군수직을 수행하고 있다며 먼저 자신을 소개했다.

이어 신안군은 서울의 22배며 황금의 바다로써, 유인도가 74. 인구는 약 한 4만 명 정도이며 65세 이상이 전체 41%인 초고령화 군이기에 전국 226개 자치단체 중에서 인구가 30년 이내에 소멸할 수 있는 제1순위 군이라며 재정 자립도 면에서는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에서 최하위권 226개 중에서 224등이니까 끝에서 한 최하위권에서 맴돌고 있는데, 섬에 갈 때 1년에 수십 일은 풍랑으로 인해 배가 통제될 때가 많은 곳이다신안군 섬 갯수가 1025개의 섬이지만 꽃, 풀, 나무가 없는 섬을 제외하고 1004섬으로 부르는데, 종교 편향 운운하는 불교계로부터 엄청난 핍박을 받았다.”고 천사의 섬으로 불리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영남 가나안농군학교 설립자 이현희 목사의 격려사
영남 가나안농군학교 설립자 이현희 목사의 격려사

박 군수는 또 선거 시 주민들에게 밤에 배를 운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던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노무현 대통령을 두 번 만나 재정 지원을 안 해도 좋으니 밤에 배가 운행할 수 있도록 훈령을 고쳐 달라고 해 100년 만에 여객선이 다니는 기적을 쏘아 올렸다.”고 했다.

또 지역 여건상 14개 읍면에 야간 공영버스가 운영을 위해 회사 버스 14대를 사들이는 등 6년간의 노력 끝에 전국 최초 완전 공영제실시 얘기도 들려줬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준공영제는 적자운영을 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가나안 리더십 포럼’ 대표 김대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의 강사 소개
‘가나안 리더십 포럼’ 대표 김대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의 강사 소개
김대식 총장(좌)이 박우량 신안군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대식 총장(좌)이 박우량 신안군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준공영제는 적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즉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다. 완전 공영제는 최선의 서비스, 새차, 버스 구입 비용 절감, 거기에 군수가 버스회사 회장이다보니 회장 봉급이 없지, 회장 부인 법인카드가 없지, 벤츠 자동차 없으니 비용 절감을 낼 수밖에 없다.

준공영제 운영하는 시에서는 재정을 수백억 넣어도 적자가 날 것이다. 그래서인지 전국 지자체에서 신안군이 실행 중인 버스 완전 공영제 운행을 배워가고 있다.”고 신안군의 버스 공영제 운영이 전국 지자체 모델임을 자랑했다.

특히 박우량 군수는 재직 중 신안천일염을 국내 최고의 소금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일들을 밝혔다.

천일염은 45년 동안 광물로 묶여 있어 식품위생법상 위법이었다. 군수로서 프랑스에 갔더니 40년 전 우리가 제조했던 똑같은 방법으로 제조하고 있어 귀국 후 정부에 식품으로 바꿔 달라고 요청, 2007년에 식품으로 바뀌면서 오늘의 신안천일염이 최고의 소금으로 자리잡게 됐다.

이어 박우량 군수는 꿈을 섬에 입힌다는 비전으로 꽃이 만발한 섬 숯이 울창한 섬 겨울에도 꽃피는 섬 섬에도 문화와 예술이 꽃피는 섬 사진으로 세계에 섬을 알리다는 테마로 세세하게 소개했다.

보라색으로 물든 퍼플섬, 1004섬들의 기적 수국 팽나무의 섬 도초도, 인구 302명의 맨드라미섬 병풍도, 기쁨의 집 마태오, 감사의 집 바르톨로메오, 레드비치 가든 비금도, 화이트의 섬 장산도, 홍매화의 섬 임자도, 대광해수욕장 주변, 33개소(정원24, 숲길9), ‘야나기 유키노리가 설계한 플로팅 뮤지엄의 안좌도, 새공예박물관으로 백서향의 섬 우이도, 작약의 모란의 섬 등을 알렸으며 특히 매그넘포토스 소속의 작가 초청 세계와 연결한 사진 작가별 다큐멘터리 제작 매그넘이 만난 신안”(목포 MBC), 56회 휴스턴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중편 부분 은상 수상, ‘브루스 길든사진작가 등이 있다.

사진으로 세계에 섬을 알리다에서는 흑백 사진의 대가 마이클 케나(Michael Kenna) 신안군 초청, 인피니트 뮤지엄(자은도) “마리오 보타 + 박은선 작가, 대지의 미술관(도초도) “올라퍼 엘리아슨”, 바다의 미술관(비금도) ‘안토니오 곰리작가작품 등을 통해 신안군 천사의 섬 신안군을 세계에 알려 왔다고 전했다.

끝으로 박우량 군수는 어촌의 한계를 극복할 청년들의 탈 어촌을 막기비전을 공개했다.

대부분 섬으로 구성된 신안군은 배가 다니기도 힘들고 재정 자립도 약하고 모든 게 열악한 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여기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된다. 특성을 우리가 찾아내서 어떻게 하면 강점으로 바꿀 수 있을까 고민 끝에 정원 섬을 만들고 또 뮤지엄을 만들고 그런 것들을 시도해 봤더니 강점이 됐고 지금까지 계속 성공한 사례들을 만들어내면서 자신감이 생겼다.

그래서 신안군의 시급한 정책으로 청년들이 고향을 안 떠나고 또 귀농한 청년들이 이 지역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배를 100척 정도 사들여서 자본이 없는 청년들에게 나눠줘서 자생할 수 있도록 뒷받침 중이다. 이 또한 성공한 사례로 전국 지자체에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서울에서 제일 멀고 접근성도 떨어졌지만 우리는 도전해 볼 가치가 있고 반드시 성공할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한편, 이용미 가나안 미래 청년위원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가나안 리더십 포럼은 인사말 및 선물 전달에 ()가나안교육원 이사장 김성우 장로, 격려사에 영남 가나안농군학교 설립자 이현희 목사, 강사소개 및 감사패 전달(박우량 신안군수에게)가나안 리더십 포럼대표 김대식 총장(경남정보대학교), 광고에 김호 가나안농군학교(영남) 사무총장 등이 순서를 맡아 섬겼으며 박우량 신안군수는 먼 길을 찾아 준 이사들에게 감사의 답례로 특산품인 새우와 다과, 기념품을 전달, 훈훈함을 더했다.
동행취재/김다솜 기자cgnnews@hanmail.ne

김호 가나안농군학교(영남) 운영이사회 사무총장의 광고.
김호 가나안농군학교(영남) 운영이사회 사무총장의 광고.
이용미 가나안 미래 청년위원회 사무총장의 사회
이용미 가나안 미래 청년위원회 사무총장의 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