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 제10대 이병수 총장 취임식 거행
고신대학교 제10대 이병수 총장 취임식 거행
  • 교회복음신문/한국기독타임즈
  • 승인 2022.06.13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화⦁세계화 기여 글로벌 인재 양성 주력
총장 직무, 열정⦁책임감⦁균형 감각 사명 꼽아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회서 제10대 신임 총장으로 선출된 이병수 글로벌교육학부 교수에 대한 취임식을 6월 13일(월) 오후 2시 고신대학교 영도캠퍼스 한상동홀에서 거행했다. 사진은 이병수 총장의 취임선서
고신대학교는 6월 13일(월) 오후 2시 고신대학교 영도캠퍼스 한상동홀에서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회서 제10대 신임 총장으로 선출된 이병수 글로벌교육학부 교수에 대한 취임식을 거행했다. 사진은 이병수 총장의 취임선서

대학혁신지원사업선정에 따른 자율협약형 3년간 약 90억 원 지원, 한국대학평가원대학기관 평가에서 ALL PASS 인증획득, IEQAS 2주기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인증획득, 대학일자리센터 4년 차 성과 평가에서 최고등급 우수대학 선정 등으로 기독교 대학의 위상을 드높여 온 고신대학교가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회서 제10대 신임 총장으로 선출된 이병수 글로벌교육학부 교수에 대한 취임식을 613() 오후 2시 고신대학교 영도캠퍼스 한상동홀에서 거행했다.

고신대 제10대 이병수 총장 취임식
고신대 제10대 이병수 총장 취임식
김종철 고려학원 이사장으로부터 임명증을 받고 있다.
김종철 고려학원 이사장(좌)으로부터 임명증을 받고 있다.
교직원 대표, 학생대표, 기관 및 단체로부터 꽃다발 증정이 이어졌다.
교직원 대표, 학생대표, 기관 및 단체로부터 꽃다발 증정이 이어졌다.

이날, 고려학원 이사회 서기 유연수 목사의 인도로 진행된 1부 예배에는 기도에 고려학원 이사 신수복 목사, 성경봉독(사도행전 1320-23)에 장로부총회장 김재현 장로, 찬양에 정은미 교수(음악과), 설교에 총회장 강학근 목사, 축도에 고려학원 이사 김경헌 목사 등이 순서를 맡아 섬겼다.

총회장 강학근 목사의 설교
고신 총회장 강학근 목사의 설교

총회장 강학근 목사는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다윗이 단점이 많았으나 다윗이 부족함을 기도로 부르짖을 때 하나님 마음에 맞는 자로 사용하셨다오늘 고신대학교 제10대 총장에 취임하는 이병수 교수님에 대한 얘기들이 분분하지만 그러나 하나님께 부족함을 채워달라고 무릎 꿇어 기도하면 부족한 부분을 덮어 주시고 고신대학교를 더 높이 세우는 코람데오 고신 정신에 크게 쓰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철 고려학원 이사장의 격려사
김종철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장의 격려사
김형오 전 국회의장의 격려사
김형오 전 국회의장의 격려사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의 격려사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의 격려사

덧붙여 위기를 기회로 삼아 총장님과 교수님들, 교직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혼연일치로 기도의 불씨를 지펴 하나님 마음에 맞는 모두가 되자고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백종헌 국회의원(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금정구)의 축사
백종헌 국회의원(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금정구)의 축사
황보승희 국회의원(국민의힘 영도구)의 축사
황보승희 국회의원(국민의힘 영도구)의 축사

이어진 총장 취임식에서는 정동관 교학부총장의 사회로 진행돼 이현철 교무처장의 약력 소개, 김종철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장이 신임 이병수 총장에게 임명장 수여, 이병수 총장의 취임선서 및 취임사 등으로 이어졌다.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회 서기 유연수 목사(부산성시화운동본부 본부장)의 예배 사회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회 서기 유연수 목사(부산성시화운동본부 본부장)의 예배 사회

고신대 제10대 이병수 총장은 취임사에서 하나님께서 총장이라는 직무를 맡겨 주셔서 어깨가 무겁지만 무한한 영광으로 여기며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무릎 꿇어 기도하는 총장이 되겠다이사님, 교수님, 교직원 재학생 모두에게 감사를 드리며 특히 곧은 신앙으로 저를 양육해 주신 어머님과 묵묵히 내조해 준 아내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고려학원 이사 김경헌 목사의 축도
고려학원 이사 김경헌 목사의 축도
고려학원 이사 신수복 목사의 대표기도
고려학원 이사 신수복 목사의 대표기도

이 총장은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가 소명으로서의 정치라는 책 내용을 예로 지도자의 세 가지 덕목으로 첫 번째 열정, 두 번째는 책임감, 세 번째로는 균형 감각을 꼽았다.

고신총회 장로부총회장 김재현 장로의 성경봉독(사도행전 13장 20-23절)
고신총회 장로부총회장 김재현 장로의 성경봉독(사도행전 13장 20-23절)

이 총장은 이를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 오늘 설교 말씀처럼 자신을 비롯한 고신인 모두가 고신대학교를 위한 기도의 불씨를 지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정은미 교수(음악과)의 특송
정은미 교수(음악과)의 특송

끝으로 고신대학교의 학생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독특한 업적을 남겨 세계 선교의 주역으로 만들어가는 데 앞장설 것을 약속드리며 좋은 대학으로 거듭나도록 심혈을 쏟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정동관 교학부총장의 취임식 사회
정동관 교학부총장의 취임식 사회

이병수 총장은 고신대학교 신학과, 신학대학원 졸업 후 미국 리폼드신학대학원 조직신학 석사 및 선교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고신선교연구소 소장, 국제투명성기구 부산지역공동대표,전임건강학회 공동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글로벌교육학부 교수, 기독교 윤리실천운동본부 부산지부 자문위원, 부산 YMCA 이사, 영도 교육혁신운동본부 상임대표, 국제교육문화포럼 상임대표, 국제다문화사회연구소장, ··경 이주민네트워크 상임대표 등을 맡아 왕성한 활동을 펼쳐 왔다.

이현철 교무처장의 '이병수 총장'에 대한 약력 소개
이현철 교무처장의 '이병수 총장'에 대한 약력 소개

이 총장은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대학 국제화 · 세계화에 기여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 전국 지역대학과 함께 대학도시 특별법 등 다양한 타개책 추진 등을 목표로 기독교육을 기치로 세계선교중심의 교육 가치를 실현하고 구체화 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진 격려사로는 김종철 고려학원 이사장김형오 전 국회의장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축사로는 백종헌 국회의원(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금정구)황보승희 국회의원(국민의힘 영도구)이 차례대로 등단, 취임하는 이병수 총장에게 격려와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으며 박형준 시장(부산광역시)과 하윤수 교육감 당선인(부산광역시 교육청)은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더했다.

강동명 목사(김해중앙교회)의 폐회기도
강동명 목사(김해중앙교회)의 폐회기도

이어 총장으로 취임하는 이병수 총장에게 교직원 대표와 학생 대표, 기관 및 단체에서 꽃다발 증정이 있었으며 강동명 목사(김해중앙교회)의 폐회기도로 취임식이 마무리 됐다.

다음은 고신대학교 제10대 총장에 취임한 이병수 총장의 취임사다.

 

취임사/고신대 제10대 이병수 총장

이병수 총장의 취임사
이병수 총장의 취임사

"이 자리에 서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과 격려, 그리고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 인사를 올립니다.

특별히 저희 어머님이 생각납니다.

저희 어머님은 제가 어릴 적 교회를 다니셨는데, 다니신 지 얼마 되지 않아 모든 우상을 거절했습니다. 그리고 주일 성수를 철저하게 지키셨습니다. 가난으로 힘들었던 시기에 어머님은 주일날 헌금을 드리기 위해서 토요일 신권으로 바꿔서 헌금을 드릴 정도였습니다. 그런 어머님의 신앙 밑에서 자랐습니다. 나아가 든든한 버팀목이 돼 뒷바라지해 준 아내에게도 감사를 전합니다.

저는 고신대학교회 총장의 직무로 부름 받은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여기며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가 소명으로서의 정치라는 책에서 말했던 것처럼 지도자의 세 가지 덕목은 첫 번째 열정, 두 번째는 책임감, 세 번째로는 균형 감각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이 엄청난 고신대학교 10대 총장의 직무를 이끌어가는 데 있어서 그 어떤 것보다 첫 번째열정을 꼽습니다.

프리드리히 리체가 그의 저작 비극의 탄생이라는 책에서 하나는 이성 중심적인 아폴론적 그리고 감정에 가까운 디오니소스와 같은 성질을 그려냈습니다.

이성을 중심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성령의 능력 안에서 그 하나님이 주시는 열정을 가지고 고신대학교 10대 총장의 직무를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열정으로 나아가겠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열정은 코람데오 정신으로 따라가겠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열정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거룩하고 청렴하고 투명하게 학교 운전을 하겠습니다.

여러분 그 열정이 신앙적으로는 하나님 앞에 서 있지만 철학적으로나 일반 상식적으로 할 때는 진리에 대한 열정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대학의 존재 기반과 대학 본래의 추구 목적이 진리이기 때문에 진리의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데 열정을 다하여 쏟겠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정의론의 철학자 존 롤스의 정의론을 보면, 그 이론 체계의 기본과 근본은 진리에 있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오늘 저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진리의 공동체 앞에 열정을 가지고 진리와 정의가 함께하는 대학의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고신대학교 총장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겠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어떤 위험에 놓여 있던지 어떤 여러 가지 경제적인 어려움에 놓여 있던지 어떤 정신적인 고통에 놓여 있던지 그 학생 한 명을 구하기 위해서 사자와 싸우는 자세로 책임감을 갖는 지도자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 구청장과 우리 동료들, 우리 이사님들과 우리 학생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더해 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는 담쟁이라는 시가 있어요. <중략>

대학교의 벽이 너무 많아 학생을 유치하는 데 따르는 입학의 벽, 재정의 벽, 우리 사회에 하나가 되게 하는 데 있어 가로막는 여러 가지의 벽, 그러나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고개를 떨구고 있을 때 담쟁이 잎 하나는 담쟁이 수천 개를 이끌고 결국 뚜벅뚜벅 벽을 넘는 것처럼 제가 그러한 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의 힘으로 되는 줄 믿습니다.

여러분들이 함께하시면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되게 해 주실 줄을 믿습니다.

세 번째로는 균형 감각입니다.

오늘 우리 대학이 직면하고 있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신입생 모집부터 재정적인 어려움에 이르기까지 몸부림치지 안 될 정도입니다.

그런 가운데 대학은 진리를 추구와 동시 어떻게 하면 그 대학이 지속 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을까? 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무엇보다도 균형 감각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 두 가지를 성취하기 위해서 진리의 전당인 대학의 본연의 위치를 확보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서 많은 후원을 통해서든 아니면 국가 지원을 통해서든지 힘써 나가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 참석하신 우리 지역 국회의원, 김형오 전 국회의장님, 대기업 회장님, 경북대학교 홍원화 총장님 등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래서 고신대학교의 학생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독특한 업적을 남겨 세계 선교의 주역으로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날 대학이 너무나도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는데,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난 6월에 대학 도시 특별법제정 아래 국제신문 배재한 사장님과 운동을 펼치고 있는데, 많은 분들이 동참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좋은 대학으로 거듭나도록 심혈을 쏟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회복음신문/김다솜 기자cgn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