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작지만 강한 대학 ‘창신대학교' 이원근 총장을 만나다
■탐방/작지만 강한 대학 ‘창신대학교' 이원근 총장을 만나다
  • 교회복음신문/한국기독타임즈
  • 승인 2021.04.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영그룹 지원속 지역 인재배출에 심혈
신입생 전원 장학금 제도⦁74% 취업률
900명 수용 기숙사 완비 등 혜택 풍성
이원근 창신대 총장-학력-동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미네소타 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경북대학교 사회교육과 졸업-경력-한남대학교 특임부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동북아역사재단 운영실장/대전광역시 교육청 부교육감
이원근 창신대 총장
-학력-
동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미네소타 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경북대학교 사회교육과 졸업
-경력-
한남대학교 특임부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동북아역사재단 운영실장/대전광역시 교육청 부교육감

창원 팔용산 기슭에 자리 잡은 창신대학교는 지난 1991년 창신전문대학으로 출발, 1998년 창신대학으로 교명이 변경됐으며 지난 20134년제 종합대학으로 개교됐다.

설립자 강병도 박사의 구국운동과 민족교육, 기독교선교를 건학이념으로 설립됐으며 현재는 주택사업의 선두주자 부영그룹이 지난 2019년 창신대학교를 인수했다,

부영은 지역사회 상생과 공헌을 목적으로 설립한 우정학원을 통해 4개 중고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전국의 대학과 초··고교 100여 곳에 기숙사를 지어 기부했으며 경남지역 중고교에 전자칠판 32억 원을 기부, 지역사회에 훈훈함을 더했다.

또 동남아 국가 초등학교에도 건립기금을 지원했으며 해외 23여국에 디지털 피아노 7만대와 교육용 칠판 60만여 개를 보낸 바 있다. 이는 한 때 매출액 대비 기부금 1위에 오르기도 했었다.

대지면적 80,983규모의 캠퍼스에 5개의 강의동과 학생지원시설 1개동, 대강당 1개동, 숙소 4개동 등 총 11개동의 건물을 보유한 창신대학교는 자신에게는 성실하고 남에게는 봉사하자라는 성실과 봉사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규모는 작으나 학문적 성취는 크고 강한 의미의 작고 강한 대학을 실현하는데, 비상해 왔으며 학문의 전당, 진리의 도장, 사색의 요람, 토론의 광장을 표방하며 글로벌 리더 양성 및 인재배출에 경주해 왔다.

본지 기자가 만난 자리에서 이원근 총장은 창신대학교의 특징으로 신입생 전원 장학금 제도 74%에 이르는 취업률 900명 수용 시설을 갖춘 기숙사 등을 꼽으며 작고 강한 대학임을 강조했다.(인터뷰/창원 정성환 기자)

창신대학교 전경
▲창신대학교 전경

- 지난 20134년제 종합대학으로 개교한 창신대학교를 소개하신다면?

우리 창신대학교는 2개 단과대학 14개 학과가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설학과로는 보건복지문화대학-간호학과,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과, 식품영양학과, 경찰행정학과, 음악학과, 미용예술학과 미래융합지식대학-항공기계공학과, 항공서비스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소방방재공학과, 부동산금융학과, 중국비즈니스학과, 한국어교육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석사과정-일반대학원 간호학과(일반과정,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과정)와 소방방재공학과, 부동산대학원(부동산학전공, 경영학전공), 복지문화대학원(사회복지학과, 미용예술학과, 음악학과, 유아교육과) 박사과정-일반대학원 부동산경영학과(부동산학 전공, 경영학 전공) 등을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은 대학인만큼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유연한 대처를 하고 있는 것이 우리대학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현장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매년 커리큘럼을 점검 평가하여 현장과 미스매치 없는 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교직원들이 취업 전도사가 되어 학생들에게 맞는 일자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장 맞춤형 교육에 이어 일자리 맞춤형 취업전략 운영입니다.

뿐만 아니라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트랙전공, 마이크로 디그리(micro degree) 등 우리 학생들이 모두 단일전공만이 아닌 다양한 전공을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일 전공으로는 100세 시대를 아우를 수 없기에 우리 학생들의 삶을 탄탄하게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제도들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신대학교를 인수한 부영그룹이 지역사회 상생과 공헌을 목적으로 설립한 우정학원을 통해 교육 사업에 많은 기여를 해 왔던 것으로 압니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이에 따른 대학구조개혁이 진행됨에 따라 지방 대학의 존립에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부영그룹 이중근회장은 창신대의 재정 기여자로 나서며 지역 사회에 한 걸음 다가가고자 했습니다. 그동안 부영그룹은 육영사업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국내외를 막론하고 활발한 교육지원사업을 펼쳐왔다. 전국 초중고교에 약 100곳에 우정학사 등 교육·문화시설과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대학에 12개의 교육시설을 기증했습니다. 또 전남 화순 능주중·, 서울 덕원여중·고 및 덕원예고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68개 부영아파트 단지 내에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등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생애 주기를 아우르는 교육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부영그룹은 앞으로도 우수한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고자 하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우정학원을 통해 앞으로도 지역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난해에 이어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1년 간 전액장학금을 지원했습니다. 이는 2019년 창신대학교가 재정 기여에 참여한 부영그룹의 지원에 따른 결과로써, 장학금 지원은 계열에 따라 등록금 포함 1년간 560만 원에서 824만 원 수준으로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원한 것으로 압니다.

부영그룹은 창신대의 재정기여 참여 당시 이중근 회장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교육신념에 따라 특성화된 강소대학으로 발전하는 데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1학년도까지 장학금 전액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이 같은 지원으로 창신대는 부영그룹의 학교경영 참여 이후 신입생 전원 장학금 지급과 다양한 교육지원 협력 및 투자를 통해 올해 신입생 98.5% 충원 달성 등 성과를 이뤘습니다.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은 재능이 있어도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도록 하고 재단의 지원을 통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우리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부영그룹 창업자인 이중근 회장은 평소 교육은 국가의 미래를 설계하는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교육재화는 한번 쓰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교육시설 지원 및 학술, 재난구호, 성금기탁, 군부대 지원, 태권도 봉사 등 소외된 이웃들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펼쳐 오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벌이며 동남아 등 국가에 초등학교 600여개 건립 기금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동남아. 아프리카, 중남미에 이르기까지 세계 20여 개국에 디지털피아노 7만 여대와 교육용 칠판 60여만 개를 기증했다. 이밖에 기부한 금액만 약 8,700억 원(잠정)에 이르고, ‘국내 500대 기업 가운데 매출액 대비 기부금 1위 기업(2014)’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미용예술학과

-부영그룹의 꾸준한 재정기여로 창신대학교 유아교육과가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으며 이와 함께 교육부총리 표창을 받았습니다. 자세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대학 유아교육과는 학생중심 학사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교육의 질 관리 결과,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학과차원에서의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 노력, 유아교육현장과 지역사회와의 활발한 연계활동의 결과이며, 무엇보다 학교차원에서의 교사양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환경 마련을 위한 행정지원, 재정적 지원을 뒷받침 된 결과입니다.”


-창신대학교가 최근 전체 규정류 재정비(선진화) 사업을 성공리에 완료, 사립대학 최초로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 등재했다고 밝혔습니다. 규정류 재정비(선진화)는 어떤 사업인지요?

현재의 고등교육 핵심키워드는공유입니다.“공유를 위한 대전제는 반드시신뢰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이에 창신대학교는 그 신뢰조성의 첫 단계로 외부전문기관 및 전문가의 규정자문을 통해 전체 규정류를 일괄 재정비하여 선진화하였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법제처 대민정보 포털인 국가법령정보센터에 모든 규정류를 사립대학교 최초로 탑재함으로서, 일부사학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극복과 사학신뢰 회복을 통한 사립대학의 공공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창신대학교의 강력한 의지가 담겨있는 사업입니다.”

중국비즈니스학과
▲중국비즈니스학과

-본교 중국비즈니스학과와 부영그룹이 졸업생의 취업연계와 전국 유일의 중국닝보대학교 2+2 복수학위제 운영하면서 전원 무료 파견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시스템인지요?

창신대학교 중국비즈니스학과는 전국 유일하게 재학생 전원 중국 닝보대학교(중국 명문대-전체 75) 공상관리학과에서 무료로 유학하게 되며, 2+2 복수학위(창신대학교, 중국 닝보대학교 2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1학년과 2학년은 중국어와 경영의 기초를 배우고, 3학년과 4학년은 중국 닝보대학교의 공상관리학과에서 전공지식을 배우고, 중국 문화에 대해 채득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재학생들은 유창한 중국어능력을 구비하며, 현지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겸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무역, 통역, 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한 학과입니다.”

▲유아교육학과

-창신대학교 신입생 모집학과 중 부동산금융학과, 미용예술학과, 간호학과 등 취업에 인기 있는 학과가 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학과를 소개 해 주신다면?

창신대학교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혁신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산업의 변화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 인재를 위한 ‘ICT 기반 창의성 융합 교육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공과 관계없이 컴퓨터 활용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정보통신기술 능력, 컴퓨터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능력, 창의성 사고 증진을 위한 기초교양교육을 선진화하고, 전공연계 문제해결능력 증진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스마트 휴먼 인재양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교수의 자기수업컨설팅 역량 강화, 온라인 학습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미디어 융합연구소 개설 등의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동산금융학과
▲부동산금융학과

부동산금융학과

부동산금융학과는 주야간 학사과정, 대학원 석·박사과정, 그리고 최고 경영자과정(AMP)을 둔 국내 최고 수준(부동산 관련)의 특화된 학과입니다.

부동산과 금융이 융합한 학과로 토지·주택 이용과 관련된 부동산 문제의 해결과 최유효이용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금융·경제· ·정책·경영 등을 종합적으로 응용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부동산대학원 석·박사과정은 경남 최고의 부동산학 교육과 연구 허브 구축·지향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산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 부동산학 거점대학을 지향하고 부동산 자산운용과 관리, 조사 분석·평가, 개발과 정책 등 분야별 특화 교육을 통해 글로벌 부동산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합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앞서가는 리더를 위한 특강 위주의 부동산대학원 최고 경영자과정(AMP)은 지역사회에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최고의 강사진과 내실 있는 강의로 최고의 프로집단임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습니다.

미용예술학과

창신대학교 미용예술학과는 경남지역의 유일한 4년제 미용관련 학과로 대학원, 평생교육원의 뷰티아카데미, 학점은행제를 운영하여 지역미용교육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뷰티트렌드를 주도하는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해외대학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으며 2015년 이후 일본, 대만, 중국 등의 우수한 해외대학에 총 30명의 학생이 교환유학을 다녀와 전국에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미용인재 양성 대학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미용예술학과는 매년 작품전시회를 통해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선보이고 있으며, 작년에는 코로나 19 사태에 걸맞게 온라인으로 전시회를 공유하여 화제를 나은 바 있습니다. 이처럼 미용이라는 분야에서 다양한 아름다움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그 분야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간호학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는 ‘2020년도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5년 인증을 획득하여 간호전문가 양성기관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였다.이렇게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자체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매년 CNN 소식지를 발간하여 1년 동안의 간호학과 행사와 일정을 알리고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멘토-멘티 제도를 통해 1학년부터 4학년까지 4~6명의 소그룹으로 팀을 구성하여 선배는 후배에게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고, 후배들은 선배들을 응원하고 지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핵심적인 교육과정은 실습을 기반으로한 실무 교육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습에서 맺은 인연을 이어가기 위해 손 편지 쓰기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이 취업 후 환자와의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구성원들과 잘 어우러지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창신대학교 간호학과는 올바른 인성을 갖춘 자랑스러운 간호사를 양성하는 구별된 간호학과라고 자부합니다.

학교본관
학교본관(여름)
독수리(봄철)
▲독수리(봄철)

-창신대학교가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비전을 곱는다면?

창신대학교는 지역사회 현장과 일상생활 속에 녹아져 있는 대학교로써, 지역사회의 문제를 같이 공유하고 해결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공생하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창신대학교가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실제 2021.2월 새로 수립한 창신대학교 발전계획인 CSU VISION 2030의 비전 역시 지역사회 공유가치 창출 스마트 휴먼교육 특성화 대학으로서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 드린 규정류 재정비(선진화)사업이 물리적 공유를 위한 첫 단추라면, 지역사회와의 화학적 공유를 넘어 지역사회와 일체화되는 것이 창신대학교의 궁극적 비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을 통해 대학이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교육의 토대를 만들고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창신대학교의 목표입니다. ‘학생제일, 취업최강이라는 슬로건을 세우고 다양한 취업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1 밀착 취업지원과 창업지원 등 세분화하여 학생들과 교류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JOB카페를 신설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취창업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문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재정기여자인 부영그룹과 계열사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실습 강화, 인턴십 제도 도입 등 다양한 취업 강화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립자 강병도 이사장님의 근황이 궁금합니다.

창신대학교 설립자인 강병도 전이사장님은 현재 마산장학재단 이사장으로 지역사회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장학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창원/정성환 기자
▲창원/정성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