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부회장 정동수 장로의 특별대담/김태석 사하구청장
■본지 부회장 정동수 장로의 특별대담/김태석 사하구청장
  • 교회복음신문/한국기독타임즈
  • 승인 2021.04.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발전 ‘사하 2030 장기발전계획’ 수립
가덕신공항 인접, 연계한 '전담기구' 구성
김태석 사하구청장 -학력-동아고등학교/부산대 경제학과 졸업/위스콘신주립대학교 공공정책‧행정석사 졸업 (1990.9~1992.5)-경력--행정고시 합격 (24회)/여성가족부 보육정책국장 (2004~2005)/여성가족부 여성정책본부장 (2006~2008)/여성부 기획조정실장 (2008~2010)/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 (2010)/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2010~2011)/여성가족부 차관 (2011~2012)/한국외국어대학교 초빙교수 (2013~2015)/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2015~2017)
▲김태석 사하구청장
-학력-
동아고등학교/부산대 경제학과 졸업/위스콘신주립대학교 공공정책‧행정석사 졸업 (1990.9~1992.5)
-경력--
행정고시 합격 (24회)/여성가족부 보육정책국장 (2004~2005)/여성가족부 여성정책본부장 (2006~2008)/여성부 기획조정실장 (2008~2010)/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 (2010)/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2010~2011)/여성가족부 차관 (2011~2012)/한국외국어대학교 초빙교수 (2013~2015)/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2015~2017)

김태석 사하구청장(은항교회 장로)은 본지 기자와의 만난자리에서 사하구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며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해사하 2030 장기발전계획을 수립완료 하였으며, 토지이용, 경제산업, 보건복지, 교통, 교육 등 9개 부문계획과 11대 핵심과제를 추진해 나갈 것이다주요사업으로 스마트산단 전진플랫폼 다대포 복합개발 프로젝트 에덴 청년 활력지구 승학산 힐링파크 조성 오아시스 장림유수지 라이트닝 사하 등을 꼽았다.

특히, 최근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통과로 이와 연계한 사하구의 발전전략과 전담기구를 마련 등 구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적극 활용 하겠다는 기대가 커 보였다.

본지는 김태석 사하구청장을 만나 사하구의 핵심사업 및 발전전략과 코로나19 대응전략 및 교회와의 협력, 관광명소, 비전 등을 들어봤다.

코로나19 예방 백신접종 현장 방문
▲코로나19 예방 백신접종 현장 방문

-한국교회는 코로나19(COVID-19)바이러스 전염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 일환으로 2021년 부활절을 제한적으로 드리게 됩니다. 부활절을 맞아 기독교인들에게 축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지금 우리사회는 세계적인 현상인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정신적으로 우울감에 젖어 있거나 실직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도 큽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교회예배와 신앙생활에도 참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 모두에게 희망의 메시지입니다.

2021년 부활절을 맞아 죽음을 이기시고 다시 사신 예수 부활의 기쁨과 소망이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 가운데 있는 우리의 모든 이웃들에게 넘쳐나길 바라며, 온 교회와 가정에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사랑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사하구의 사회적 거리두기 위기대응 전략이나 지원 정책을 소개해 주신다면?

먼저, 지난해 3월 신천지발 코로나19가 확산 될 당시, 우리구는 관내 소재한 신천지 신도 및 교육생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발 빠르게 실시하고 증상여부를 일일 2회 모니터링하여 관련 확진자를 1명을 조기에 발견하였고 코로나19 추가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필수인원을 제외한 전부서 직원을 접촉자 관리반 모니터링 요원으로 편성하여 자가격리자 1:1 모니터링 실시, 위생키트 및 비상식량 전달, 이탈자 발생에 대한 신속한 대응 등 자가격리자 관리 업무에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생 초기에는 감염병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하여 관내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에 손소독제를 배부하고 구민전체를 대상으로 마스크를 1인당 3장을 지급하는 등 방역물품을 신속히 확보하고 지원하였으며, 또한, 코로나19로 유례없는 위기상황에 어려움을 겪는 전 구민들에게 긴급생활지원금을 1인당 5만원을 지급하여 구민의 생활을 안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지원도 꾸준히 진행,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에 그치지 않고 일자리 창출,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 판로사업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스마트 오더사업 등) 추진하여 지역 기반의 경제가 되살아 날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8월에는 부산 기초단체로는 최초로 음압·양압실과 냉방시설을 동시에 갖춘 이동형 선별진료소를 도입하여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폭염을 이겨낼 냉방시설을 갖춰 의료진의 피로를 덜어주는 동시에 환자가 한 곳에서 간편히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올해는백신 접종의 해로 계획된 일정대로 백신 접종을 원활하게 추진하여 구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 동원 하겠습니다.”


-사하구의 백신 접종현황 및 앞으로 진행 속도 전망을 예상하신다면?

우리구는 226,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를 시작으로 코로나19 방역·치료 필수요원과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예방접종을 진행하여 집단 면역의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322일 현재 접종 대상자 8,859명 중 7,053명이 동의하였고 (동의율 79.6%) 동의자 중 4,131명이 1차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2분기는 신평역 6번 출구에 위치한 부산교통공사 신평체육관에 예방접종센터를 개소 (4.15.예정)하고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계약체결을 완료하여 본격적인 예방접종준비를 할 예정이며

65세이상 어르신과 감염 취약시설 (장애인, 노인, 노숙인 시설 입소자 및 이용자)등 약 6만 여명에 대한 예방접종을 확대 시행할 예정입니다.

3분기부터 일반인에 대한 예방접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예방접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하며 11월까지 구민의 70%22만여 명에 대한 예방접종을 마쳐 코로나 19에 대한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집단면역을 향한 여정은 길지만 끝내 목적지에 도착하여 새로운 희망을 만들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방문하여 고충을 듣고 있음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방문하여 고충을 듣고 있다.

-코로나19(COVID-19)바이러스 전염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지역 내 교회와 구청과의 협조는 어떻게 이뤄져 왔는지요?

먼저, 코로나19에 대응해 온라인 영상예배와 가정예배로 대체하고 공동체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협조하여 주신 지역 교회와 교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관내에는 191개 교회가 있는데 주로 대형교회보다 중소형교회와 개척교회가 많습니다.

이에, 우리 구에서는 재정이 열악한 개척교회 등을 위해 교회시설 방역 실시, 방역 물품 등을 지원하였으며, 지역 교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코로나 19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담임목사님들과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코로나 단계별 사항을 문자메시지로 즉시 알려드리며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각 교회에서도 단계별 상황에 따라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으며 사하구기독교연합회와도 연계하여 코로나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습니다.

하루 속히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마음의 안식처를 갖고 성도님들이 자유롭게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며 조금만 더 힘을 내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사하구 소개와 관광명소를 소개해 주시죠?

부산의 서남단에 위치한 우리구는 낙동강하구 사구와 낙조, 을숙도, 몰운대, 승학산 등 천혜의 자원을 가진 도시이며 부산산업의 중추인 신평·장림산업단지와 협업화사업단지가 어우러져 있는 곳으로 최근에는 하단 ~사상선 착공, 하단~녹산선 추진으로 가덕도 신공항 배후 도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우리구는 다른 곳과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관광명소가 많이 있고 소개해 드리자면, 다대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관광명소인 한국관광 100에 선정된 곳으로 아름다운 일몰과 세계 최대 규모의 낙조분수를 함께 볼 수 있으며, 연안정비를 통해 친수공간으로 새롭게 정비된 동측해안은 7월 경 야간조명 시설을 추가 설치하여 밤이 아름다운 명소로 새로운 핫 플레이스가 될 것입니다.

낙동강 하구에는 철새와 갈대, 습지 등을 비롯한 다양한 생태 자원이 잘 보존되어 있고, 그 중 철새도래지인 을숙도(천연기념물 제179)에는 고니, 노랑부리저어새 등 수많은 철새가 찾아와 겨울을 납니다.

또한 한해 300만 이상의 관광객이 즐겨 찾는 감천문화마을은 명실상부 부산의 대표관광지입니다.

그 외 부네치아로 알려진 장림항, 도심속 어촌마을인 홍티마을과 억새가 아름다운 승학산, 낙동강 일대를 유람할 수 있는 낙동강생태 탐방선이 있으며,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를 가질 수 있는 을숙도문화회관과 홍티예술촌에서는 자연 속에서 문화의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노을 풍경이 아름다워선셋로드라 불리는 강변대로 해안산책로 구간에는 노을, , 바다, 물고기 등 낙동강 하구와 다대포의 생태자원을 소재로한 예술조형물 10점이 설치

되어예술과 자연이 숨 쉬는 길로 변화하였습니다. 아울러 산책, 조깅, 자전거 등을 즐기기 위해 강변대로를 찾은 주민과 방문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품격 있는 도시 야간경관을 조성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다대포 동측해안 및 해변공원, 장림항, 하단항, 낙동강 하구둣 및 을숙도 등 구 전역에 야간경관조명을 연출하여 서부산권의 새로운 야간경관의 랜드마크를 만들 것입니다

생태 도시의 생명력, 자연이 주는 느림의 미학, 생생한 역사와 문화까지, 구석구석 스며있는 사하의 낭만을 따라가다 보면 숨과 쉼, 그리고 삶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광명소 (강변대로 해안산책로에서 즐기는 선센뮤지엄 예술작품)
▲관광명소 (강변대로 해안산책로에서 즐기는 선센뮤지엄 예술작품)

-사하구민을 활짝 웃게 하는행복 나눔의 실천인 사하구의 다양한 복지 정책을 듣고 싶습니다.

우리구는 복지공백 없는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사하만들기 위해 튼튼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더욱더 고통을 겪고 있는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삶을 촘촘하게 보듬어 줄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지난 12, 청년들에게 취창업을 지원하여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들이 자유롭게 소통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청년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하였으며, 중장년 실직자 및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중장년 맞춤형 취업컨설팅 모의 창업 교육을 실시하여 2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구는 지역정책 수립과 추진과정에 남녀를 균형 있게 참여시킨 성과를 인정받아 여성가족부로부터여성친화도시 2단계로 재 지정되었으며,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구민 모두가 안전한 안심귀갓길사하드림로조성, 여성의 경제활동 및 사회참여 확대, 안전한 마을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여성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참여 및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지역 돌봄기능 강화를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다함께 돌봄센터 설치, 공립어린이집 확대, 공동육아 나눔터 확대조성 여성과 아동, 구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으며 그밖에 구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복지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예비타당성 면제가 확정된 서부산의료원 건립, 차세대 재활복지 의료기기 지원센터건립, 구평동 종합사회복지관 리모델링 등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무엇보다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면밀히 살피고 있습니다.

홀로어르신 가정에 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하고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인공지능스마트 돌봄사업을 추진하여 사회적 외로움을 해소코자 하였으며 60세 이상 저소득 노인 가정을 대상으로 결식우려 여부를 조사하여, 경로식당 무료급식을 대체식품 배달로 전환해 취약계층의 결식이 생기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구민들이 행복할 수 있는 선진 복지행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관단체원들과 함께 코로나19 방역 활동 실시
▲민관단체원들과 함께 코로나19 방역 활동 실시

-구민과의 소통을 넘어 구민의 삶의 현장을 먼저 찾아가는 소통행정으로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민원 참여 및 해결에 서로 간 어느 정도 만족감을 나타내는지요?

아직은 구청방문을 어렵게 생각하는 주민이 많이 계신다고 생각되고 불편하지만 참고 넘어가는 일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불편 사례들을 발굴하여 삶의 현장을 먼저 찾아가는 소통행정을 보다 폭 넓게 하고자 합니다.

2019구민소통실을 개설하여 구민과 구청장이 허물없이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직접 현장으로 나가 구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현장방문(현장소통)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올해 소통행정을 더욱 확대하고 강화하기 위하여구민소통과를 신설하였습니다.

구민들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구청장과 주민이 눈높이를 맞추어 편안하게 대화하고, 구에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다양한 불편사항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법적으로 불가하거나 수용이 어려운 사항은 명확한 근거를 설명하고 대안을 모색하여 주민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구민들이 구청장과 직접 만나 속 시원히 이야기하고 만족 해 하시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구민들께서는 언제든지 편안한 마음으로 구민소통실로 찾아와 말씀을 나눠주시기 바라며, 항상 구민에게 귀 기울여 소통하고 공감하는행복도시 사하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아 직접 구민을 만나는 일이 많이 조심스러운 시기라, SNS를 통한 비대면 소통방법도 더 활성화하겠습니다.”

직접 현강으로 나가 구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현장소통 실시
▲직접 현장으로 나가 구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현장소통 실시

-사하구청이 중점적으로 내세우는 사업을 꼽는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리구는 부족한 생활인프라 확충, 고지대 노후 주거지와 정책이주지의 주거환경 개선, 공업지역·산업단지 환경문제 해결 등 구민들이 보다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정책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구의 열악한 재정여건으로는 이러한 대규모의 예산을 필요로 하는 사업들을 추진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어, 부족한 예산문제 해결을 위해 중앙정부의 대규모 공모사업 적극 유치, 도시재생 뉴딜(3), 어촌뉴딜(2), 그린뉴딜 등 다양한 뉴딜사업과 함께 생활SOC 복합화 사업을 유치하는데 성공하여 현재 대규모 생활환경 개선사업이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부산시에서 유일하게 한국판 뉴딜의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에 선정, 을숙도 생태교육 공원 조성, 장림유수지 생태복원을 추진할 것이며,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감천동·신평동·괴정동 3개소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어촌 뉴딜사업으로 하단항·홍티항의 노후된 도심 속 어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입니다.

또한 생활SOC 복합화 사업으로 하단유수지 일원에 공공도서관, 생활문화시설을 갖춘 복합문화센터를 조성 중에 있습니다.

이 모든 사업이 순차적으로 완료되면, 우리 구 생활환경의 획기적인 발전·변화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층 로비에 표창장 및 우수상, 상장, 트로피가 진열돼 있다.
▲1층 로비에 표창장 및 우수상, 상장, 트로피가 진열돼 있다.

-사하구의 비전을 듣고 싶습니다.

사하구는 바다와 강, 산과 섬들이 만들어 내는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부산 산업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신평장림산업단지, 다대포해수욕장과 장림항 부네치아, 감천문화마을 등 다수의 관광명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반적인 제조업의 하락으로 인한 산업단지와 공업지역의 경쟁력 저하, 정책이주지 등 수십 년간 변화가 없는 열악한 생활환경 등이 개선보완이 필요한 주요 지역과제입니다.

또한, 인구감소와 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 다양하고 급속히 변해가는 미래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발전전략 마련이 필요합니다.

사하구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며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해사하 2030 장기발전계획을 수립완료 하였으며, 토지이용, 경제산업, 보건복지, 교통, 교육 등 9개 부문계획과 11대 핵심과제를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주요 핵심과제

노후 산업단지를 스마트 산단으로 체질 개선하는 스마트산단 전진플랫폼

다대포 일원 5개 권역 종합 개발계획 수립하여 상업·레저·관광기능을 강화하는 다대포 복합개발 프로젝트

에덴공원 주변이 젊음이의 거리로 변모하는 에덴 청년 활력지구

승학산을 휴식과 치유공간으로 만드는 승학산 힐링파크 조성

장림유수지가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변화하는 오아시스 장림유수지

사하를 경관조명 빛으로 물들이는 라이트닝 사하 등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통과로 사업이 가시화됨 따라 이와 연계한 우리구의 발전전략과 전담기구를 마련하여 구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적극 활용 하고자 합니다.”

본지 부회장 정동수 장로(부산대교회)부산대 의대/하버드치과 대학원 보철과/치의학 박사/시카고 노스웨스턴 임플란트 센터/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미국 임플란트 학회 정회원/미국 심미 보철학회 정회원/미국 수면 치과학회 정회원
▲본지 부회장 정동수 장로(부산대교회)부산대 의대/하버드치과 대학원 보철과/치의학 박사/시카고 노스웨스턴 임플란트 센터/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미국 임플란트 학회 정회원/미국 심미 보철학회 정회원/미국 수면 치과학회 정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