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가 실시한 다양한 프로그램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가 실시한 다양한 프로그램
  • 김다숨 기자
  • 승인 2020.12.18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AI 면접 설명회 시행
2020학년도 6차 모의토익 시행 등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여대생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전산회계 2급 자격증 과정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여대생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전산회계 2급 자격증 과정

여대생 취업역량강화 전산회계 2급 자격증 취득과정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1012일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92회 전산회계 2급과정을 앞두고 921()~108() 3주간 10회에 걸쳐 문제풀이 집중과정으로 여대생들의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전산회계 2급 자격증 취득교육과정을 진행하였다.

전산회계 2급 과정은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 재무회계에 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전산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회계업무 처리능력을 향상시켜 실무처리 능력을 배양하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스퀘어 4에서 이루어 졌다.

자격증 과정에 참여한 이희수 학생(의료경영학과 3)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많아지면서 전산회계 자격증 집중반은 대면으로 진행되기를 바랐는데 시험 전에 집중적으로 대면으로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전공과목과도 연계되어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철저한 방역과 안전 속에서 수업을 마칠 수 있게 해준 대학일자리센터에 감사드립니다.”고 소감을 밝혔다.


고신대일자리센터, 전산 IT자격증 취득반 교육 실시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전산 IT자격증(MOS Master) 취득반 교육 실시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전산 IT자격증(MOS Master) 취득반 교육 실시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는 학생들의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 중 사무능력 배양을 위해 전산 IT자격증 MOS Master과정을 진행했다. 교육방식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을 시행하고, 시험응시를 위해 교내 전산실습실을 1회 방문하여 시험을 진행했다.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과정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과 윈도우 운영체제에 대한 국제자격증이며, 오피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지난 2020918~ 24일은 PPT를 시작으로 109~ 15일에는 Word, 1016~ 22일에는 Excel, 1023~ 29일에는 Access를 시행할 계획이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코로나로 인해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시험 당일 강의실에서 복습 후 시험을 치는 방식이 좋았다. 반복하여 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었고 영상이지만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쉬었다.” 고 소감을 전했다.


재학생 직무역량강화 심폐소생술 자격증과정 운영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재학생 직무역량강화 심폐소생술 자격증과정 운영.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재학생 직무역량강화 심폐소생술 자격증과정 운영.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는 보건·복지계열 재학생들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하여 1024() BLS(Basic Life Support) 일반인 자격증 취득과정을 진행하였다.

BLS 자격과정은 누구나 다양한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심정지 등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춤과 동시에 위기사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학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2020년 전문인 과정 2회 일반인 과정 2회를 진행하였으며, 이론 교육과 실습교육으로 나누어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운영하였다.

프로그램 참여한 학생은 흐릿해진 CPR의 원리와 순서를 다시 정립할 수 있었다. 또 재밌는 교육진행과 적절한 상황 예시로 헷갈리던 부분을 바로잡아 준 것과 새롭게 업데이트 된 가장 최신의 내용을 알려주셨다는 부분에서 좋았다. ”, “군대에서나 다른 타 장소에서 배웠던 것에서 심근경색, 심정지 상황인 환자의 호흡상태와 구급대원과의 영상통화 기능 등까지 보게 되면서 알지 못했단 부분을 습득할 수 있어서 좋았다.” 고 교육 소감을 전했다.


2020 실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가져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2020 실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가져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2020 실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가져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은 지난 129일에 2020 실전창업 기획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진행하였다.

2020학년도 2학기 기간 동안 예비창업자 발굴을 위해 시행되었던 “2020 실전창업 기획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는 748명의 재학생들 가운데 최우수 1(게하고하), 우수2(스파스파,강사모), 장려3(Put on, 핀아, 이어드림)이 선정되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대면 PT발표의 어려움이 있어 1, 2차 심사는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가능성, 안정성 예산계획의 적절성 실행방법의 현실성 기획의 독창성과 차별성, 창업에 대한 준비성 등의 항목에 대해 평가하였다.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담당자는창업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지속적인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행하여 교내 창업분위기를 조성하고, 청년들이 성공창업을 이룰 수 있도록 창업교육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0학년도 6차 모의토익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2020학년도 6차 모의토익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2020학년도 6차 모의토익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는 재학생들의 영어능력진단 및 영어교육의 동기부여, 영어역량강화를 통한 취업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2020학년도 6차 모의토익을 시행하였다.

이번 모의토익에는 33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진행 전과 후 강의실 방역조치를 철저히 한 후 진행하였다.

백지우(의생명과학전공 3)학생은 토익을 준비하는 학생으로서 여러번 쳐야하는 비싼 토익 시험비가 부담스러운데 학교에서 매달 치는 모의토익이 있어서 내가 쌓은 실력을 점검하고 실제로 치러지는 토익 시험을 대비해 연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모의토익은 학기 중 매월 첫째 주 목요일 18시에 실시되며, 교육성과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교육·보건교사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특강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1125() 9, 26() 오후 2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보건교사, 교육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특강을 시행하였다.

보건교사 특강에서는 장서초등학교 이정희 보건교사는 학교현장에서의 보건교사라는 주제로 보건교사의 실제적 역할은 건강 서비스 제공자, 건강 수호자, 업무의 조정자, 학교보건의 지도자라는 것과 보건교육과 보건실 운영, 학교 업무 등 기록관리가 필요하며 학생의 나이 대에 맞춘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과 환경적 측면, 약품의 정확한 명칭과 역할, 보건일지 기록을 위한 컴퓨터 활용능력 등 필요한 지식과 능력 등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안내하였다.

교육 특강에서 현대한솔유치원 김초롱 부장교사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에 달라진 교육현장라는 주제로 유아교사의 주요 업무는 크게 부모상담, 학급운영관리, 건강관리 및 안전지도, 행사 및 현장학습, 유아 생활지도 이렇게 5가지가 있다. 코로나 19로 인한 교육현장의 변화로는 먼저, 긴급돌봄이 시작되었다. 긴급돌봄이란, 맞벌이 부부로 아이를 돌봐줄 분들이 계시지 않아 기관에만 맡겨야 하는 상황에 처한 부모님들을 위한 시스템이다. 두 번째로는 유치원에 등원하지 않는 아이들을 위해 비대면 수업 영상을 업로드 하여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등원할 때 발열체크를 하고 수시로 소독을 하며, 선생님들이나 외부인들은 QR코드를 통해 방문 기록을 남긴다. 네 번째로는 마스크를 생활화하고 칸막이를 사용한다. 이 외에 현장학습을 대체하여 실내 활동으로 변경하였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코로나 모의 훈련을 진행한다. , 코로나 건강 자가진단, 코로나 예방교육 등이 있다고 안내하였다.

보건교사 특강 참여자 김리안(간호학과 2학년)평소에 들을 수 없었던 보건교사의 역할과 업무와 보건교육 등에 대해 현직 보건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자세히 들을 수 있었다. 코로나로 인해 학교 내의 유일한 의료인이 보건교사이므로 방역 관리와 방역 인력관리, 사례와 민원에도 응해야 하는 보건교사의 막중한 책임감을 알 수 있었다. 교직 이수의 자격 등 알고 있던 점도 있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업무와 충고를 통해 내가 보건교사가 하고 싶었던 이유와 코로나와 같이 변해가는 상황 속에서 보건교사가 된다면 내가 학생들을 위해 어떤 교육과 어떤 중재를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교육 특강 참여자 김서현(기독교교육과 2학년)이번 강의를 통해 유아교사의 업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생각한 것보다 직접 찍으신 사진들도 이용하시고, 직접 업무에 사용되는 일지나 안전점검표 등을 보여주시면서 너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유아교사의 업무를 직접 체험한 것처럼 느껴져서 좋았던 시간이었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업무가 많다는 것은 어느 정도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현장학습부터 연간 행사들까지 계획부터 실행, 마무리 평가까지 하신다는 것을 듣고 놀랬다. 그리고 코로나 19상황으로 인한 교육현장의 변화도 배우면서 환경이 변화할 때마다 교육 현장도 빠르게 변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찾아가는 AI 면접 설명회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찾아가는 AI 면접 설명회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찾아가는 AI 면접 설명회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1127() 고신대학교복음병원 1층에서 찾아가는 설명회를 진행하였다.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부산 원도심(영도··중구) 지역 청년들의 고용촉진 및 취업역량강화를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 중 하나로 구직현장에서 비대면 온라인 면접을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면접스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AI역량검사(면접) 솔루션 체험 및 결과지 기반 취업 컨설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청년고용정책을 안내하였다.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2016년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 선정되어 부산 원도심(영도중구) 지역의 거점대학으로 인근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서비스가 축소되지 않도록 지역청년들에게 진로 및 취업지원서비스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교직원 진로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비대면 특강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교직원 진로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비대면 특강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교직원 진로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비대면 특강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1127()부터 122()까지 학내 구성원인 교직원 대상으로 재학생 진로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특강을 시행하여 50명의 교직원이 참여하였다.

해당 교육은 코로나19 여파로 대면 교육의 어려움이 있어 ‘4차 산업혁명시대 채용트렌드라는 주제로 기존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4개의 영상을 제작하여 밴드를 활용하여 영상을 제공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교직원은 첫 번째 강의에서는 언택트시대에 맞는 채용트렌드가 활성화되어 관련 산업도 동반 상승하고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틈새시장을 연구해 보아야겠다.”, 두 번째 강의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요구되는 인재상도 변화하고 있어서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잘 파악하고 맞추어 나간다면 좋은 기회가 올 수 있을 것 같다.”, 세 번째 강의에서는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인재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음을 직감한다.”, 마지막 네 번째 강의에서는 “AI면접이 점점 더 활성화되고 있어서 수요자의 요구조건에 맞는 다행한 형태의 면접 방식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많은 연습을 통해 익숙해진다면 시대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매년 교직원들의 진로지도 역량강화를 위하여 교수 및 직원, 조교들에게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동계 재학생 직무체험 참가자 온라인 면접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동계 재학생 직무체험 참가자 온라인 면접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동계 재학생 직무체험 참가자 온라인 면접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에서는 동계 현장연계형 직무체험 참가자 선발을 위해 1211() ZOOM을 활용해 온라인 비대면 면접을 실시하였다. 직무체험은 재학생들에게 직무을 이해하고 경력을 높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간접적으로 채용프로세스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구직방법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한 취업스킬강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동계 직무체험에는 온라인 비대면 면접을 통해 영도구장애인복지관 외 12개 기업 및 기관에서 직무를 경험할 16명의 참가자를 선발하였다. 특히 이번 동계 직무체험은 AI역량검사, 온라인면접특강을 사전에 완료하도록 하여 지원자 교육을 강화하였다.

면접에 참여한 재학생은 온라인 면접을 치르면서 이런 면접의 형태가 처음이라 다소 긴장되긴 했으나 오히려 실제 면접장에서 마주하는 것보다 더 큰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실제 면접관들의 목소리나 표정이 온라인상에서 자세히 전달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화면에 공유된 다른 면접자들의 얼굴을 마주하면서 실제 면접장과는 달리 다른 면접자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었고, 긴장을 내려놓으며 차분히 제 차례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점점 비대면 면접이 많아지는데, 학교에서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 면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감사하고, 비대면 면접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유용한 시간이 되었습니다.‘며 소감을 전했다.

선발된 직무체험 참가자는 1222()에 직무체험 사전교육을 이수하고 기업 및 기관에서 4주간의 직무체험을 실시하게 된다.


여대생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경영자격(SMAT) 과정 시행

고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김종민)2019년에 이어 평생교육원과 협업하여 지역청년 및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013일부터 1211일까지 11회에 걸쳐 여대생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경영자격(SMAT) 대비 과정을 시행하였다.

SMAT(서비스경영자격)이란 Sevice Management Ability Test의 약자로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서비스경영자격 시험으로, 20151월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승격되어 산업·직무별 핵심역량을 추출하여 산업현장에 최적화된 경영능력을 평가·인증하는 자격증이다.

33시간에 걸쳐 진행된 강의는 코로나19 기간에도 비대면 라이브 강의로 강도 높은 집중교육으로 이루어 졌으며,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비대면 실습 위주 형태로 서비스 경영자격에 필요한 Skill을 갖추고, 산업 현장의 다양한 사례에 맞는 적용 방안을 습득하는 맞춤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서비스경영자격은 마케팅 자격을 준비하고 있는 여대생의 취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원활한 사회진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좋은 자격증 취득의 기회가 생겨서 감사했다, 강사님께서 정말 이해하기 쉽게 상세히 알려주셔서 좋았다. 그리고 상황에 맞춰서 원활한 수업진행이 매우 좋았다. ” 는 소감을 전했다.

김다솜 기자cgn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